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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로 보는,개방데이터 현황
2025-09-18 현재공정거래위원회, 한국 소비자원 개방데이터
인기데이터
최신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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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API재정금융공정거래위원회_통신판매사업자 등록상세 제공 서비스 2025-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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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API재정금융공정거래위원회_통신판매사업자 등록현황 제공 서비스 2025-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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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API산업고용공정거래위원회_가맹정보_브랜드 가맹점 인테리어 비용정보 제공 서비스 2025-09-17
공정하고 투명하게 그리는데이터 시각화
페어데이터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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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참고)신유형 상품권 표준약관 개정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주병기, 이하 ‘공정위’)는 신유형 상품권 분야에서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산시키고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신유형 상품권 표준약관」을 개정하였다. 이는 작년 4월 출범한 「모바일 상품권 민관협의체」에서 마련한 상생방안의 일환으로서, 현행 환불 수수료 수준에 대한 소비자들의 문제의식을 반영하여 합리적 환불 수수료 기준을 정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공정위는 작년 11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의 표준약관 개정 요청을 받아 개정 작업에 착수하였고, 그 과정에서 소비자측 및 사업자측 단체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였다. 그리고 양측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여 소비자의 환불 수수료 부담을 줄이면서도 모바일 상품권 시장의 위축을 초래하지 않는 합리적 수준의 환불기준을 마련하여 이번 개정안에 담았다. * 소비자단체들의 연합체로 소비자단체들의 의견을 대표하는 한편, 소비자상담과 피해구제, 소비생활 정보생산,
2025-09-16 -
N(보도)신유형 상품권 이용약관 상 불공정약관 조항 시정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주병기, 이하 ‘공정위’)는 10개 주요 신유형 상품권 사업자*의 이용약관을 심사하여, 환불 및 환불수단을 제한하는 조항, 양도를 제한하는 조항 등 총 7개 유형의 85개 불공정 약관조항을 시정하였다. * ㈜문화상품권(온라인문화상품권), (주)엔에이치엔페이코(페이코), ㈜윈큐브마케팅(기프팅), ㈜즐거운(스마일기프트), ㈜케이티알파(기프티쇼), ㈜쿠프마케팅(아이넘버), ㈜티사이언티픽(기프트샵), ㈜페이즈북앤라이프(도서문화상품권), ㈜한국문화진흥(컬쳐랜드), 한국선불카드(주)(모바일팝·에그머니)[가나다 순, ( )는 서비스명] 아울러, 해당 사업자들은 최근 환불 비율 상향을 내용으로 하는 표준약관 개정(’25.9.11.) 내용*을 자신들이 사용하는 약관에 반영하기로 하여 소비자의 권익을 높이는데 동참하기로 하였다. * 유효기간이 경과한 상품권에 대해 (기존) 90% 환불 → (개정) 5만원
2025-09-16 -
N(참고)AI 기반 업무혁신 추진 전담팀 가동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 이하 ‘공정위’)는 민원ㆍ사건처리 등 핵심 업무 전반에 AI를 본격 도입ㆍ확산하기 위하여 「AI 업무혁신 전담팀」을 꾸려 이번달 15일부터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그동안 데이터포털(FairData)시스템을 통해 자연어 질의응답, 금융약관 심사지원, 보고서 초안 작성, 민원 추천 등 4종의 AI 서비스를 구축∙운영하며 인공지능 기술 활용 기반을 마련해 왔다. 본격적인 AI 활용 과제 발굴을 위해 24년 하반기에 ‘AI 활용 업무혁신 TF’를(사무처장, 7월∼12월) 구성하여 7대 중점 추진 과제를 도출하고 각 과제에 대한 구현 방안을 모색 중이다.
2025-09-15 -
N(보도)㈜제이피씨오토모티브의 불공정하도급거래행위 제재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 이하 ‘공정위’)는 ㈜제이피씨오토모티브가 수급사업자에게 자동차 도어트림모듈에 사용되는 부품의 제조를 위탁하면서 ①서면 발급 의무를 위반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 ②하도급대금 조정 및 통지의무 위반행위에 대해 시정명령 및 과징금(5천만 원)을 부과하였다. * ㈜제이피씨오토모티브는 대전광역시 소재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2024년도 매출액은 1,040억 원임 ㈜제이피씨오토모티브는 2022년 5월부터 2024년 4월까지 수급사업자에게 자동차 도어트림모듈*에 사용되는 부품의 제조를 위탁하면서 수급사업자가 납품을 위한 작업에 착수하기 전까지 하도급 서면을 교부하지 않았고, 하도급 계약 체결 시 가단가를 정하고 추후 정단가를 확정하기로 하였음에도 계약서에 가격결정 예정시점을 기재하지 않는 등 불완전한 서면을 발급하였다. * 자동차 문 내부를 감싸는 부자재의 조립품
2025-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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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최신기사)청주시오송역세권 개발, 2년 만에 재개된다
청주시는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약 2년간의 중단을 끝내고 재착공을 앞두고 있다. 이 사업은 오송역 주변 지역의 체계적인 개발을 목표로 하며, 시공사 선정 절차가 마무리되면 본격적으로 재개될 예정이다고 16일 밝혔다. 청주시는 15일,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이 내부 분쟁과 시공사 계약 해지로 인해 약 2년 전 중단됐으나, 현재 시공
2025-09-17 -
N(최신기사)유효기간 지난 모바일 상품권 최대 100% 환불된다
유효기간이 지난 온라인·모바일 상품권의 환불 비율이 현행 90%에서 최대 100%로 늘어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6일 이런 내용의 ‘신유형(모바일·전자·온라인) 상품권 사업자 약관 점검 결과’와 ‘표준 약관 개정’을 발표했다. 점검 대상은 문화상품권(온라인문화상품권), 엔에이치엔페이코(페이코), 윈큐브마케팅(기프팅), 즐거운(스마일기프트), 페이즈북앤라이프
2025-09-17 -
N(최신기사)경기도, 올 상반기 45건 가맹사업 분쟁조정…성립률 94%
경기도가 올해 상반기 가맹사업거래 분쟁조정에서 조정 성립률 94%를 기록했다. 16일 도에 따르면 올 상반기 가맹점주와 본사간 분쟁조정 사건 61건을 접수해 59건을 처리했다. 이 가운데 45건을 성립시키고 나머지 3건은 불성립, 11건은 종결처리 해 성립률(조정성립/(조정성립+불성립)*100) 94%를 달성했다. 전국 평균은 약 78%다. 도는 5년 연속
2025-09-17 -
N(최신기사)경기도, 상반기 가맹사업거래 분쟁조정 성과 '역대 최고'
경기도가 가맹사업거래 분쟁조정에서 전국 최고 성과를 기록하며 상반기 94%의 합의율을 달성했다. 이는 가맹점주와 본사 간의 분쟁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한 결과다. 지난 11일 열린 ‘2025년 상반기 공정거래위원회-지방자치단체 간 성과 공유 간담회’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는 올해 상반기 61건의 분쟁조정 사건을 접수해 59건을 처리했고,
2025-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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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공지사항)축! 공공데이터 최우수 품질인증 획득
2024-12-11
행정안전부에서 행정공공기관 대상으로 매년 시행하는 공공데이터 품질인증 평가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23년도에 이어 '24년도에도 최우수기관으로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데이터팀에서는 공공데이터 관리, 개방 및 활용 등 다양한 분야의 평가에 대응해왔으며 그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N(공지사항)통계, 공정빅데이터 서비스 준비중 안내
통계, 공정빅데이터 메뉴에 대한 서비스 이용이 준비중에 있습니다. 보다 좋은 서비스를 위하여 지속적인 데이터 테스트 진행중에 있으며 안정화가 되는대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3-02 -
N(공지사항)서비스 일부 제한 안내
회원 서비스를 위한 일부 기능에 대한 작업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사항은 일반회원, 기관회원, 기업회원에 대한 회원 서비스 제한 안내 입니다. 감사합니다.
2023-03-02
알림판
공정하고 자유로운 시장경제, 공정거래위원회가 함께합니다.